이란? 일본?  2015 호주아시안컵, 한국의 4강전 상대는 과연 어느 팀이 될까?

     

55년 만에 아시아 정상에 도전하는 한국팀이 조별 예선을 통과하고 8강전 상대를 꺾고 4강에 진출했을 때를 가정하여 '한국팀의 4강전 상대는 어느 팀이 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물론 이러한 가정은 아직 아시안컵이 개막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다소 성급한 전제이기도 하지만, 우리 팀이 조별 예선을 통과하고 각 조에서 지각변동이 발생하지 않는 한,,

우리가 8강전까지는 적어도 이란·호주·일본을 만날 가능성은 없기 때문에 우승의 최대 고비가 될 4강전 상대를 예측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2011년 카타르 아시안컵 한국vs일본 4강전

 

2011년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놀라운 경기력을 선보이고도 일본과의 4강전에서 2대2 연장 혈투 끝에 0-3 PK패를 당하며 3위를 차지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당시 우리팀은 호주와 조별예선을 치르고 8강전에서는 이란을 만났으며, 4강전 길목에서는 일본과 혈전을 벌였고 3-4위전에서는 신흥 강호 우즈벡을 상대하는 등.. 아시아 최강팀들을 모두 상대하며 단 1패도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일본과의 공식 기록은 2-2 무승부)

  

이번 2015 호주 아시안컵은 2011 카타르 아시안컵에 비한다면, 적어도 8강전까지는 일본·호주·이란을 모두 피할 수 있기 때문에 8강전에서부터 이란을 상대해야 했던 지난 대회보다는 상대적으로 심리적·체력적 부담을 다소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시안컵 본선에 오른 다른 팀들이 만만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만)

   

만약 우리가 조1위로 8강에 진출하게 되면 우리의 8강전 상대는 사우디가 될 가능성이 크며, 사우디를 꺾고 4강에 진출할 경우, 우리는 이란을 만나게 됩니다.

 

 

조1위로 진출시에는 이동거리가 거의 없고 안정적인 휴식기간을 확보하여 체력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습니만, 최근 전적 1승4패의 열세를 기록하고 있는 이란과 4강전에서 만나게 된다는 것이 다소 부담입니다.

   

반면 우리가 조2위로 8강에 진출하게 되면 8강전 상대는 우즈벡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크고, 4강에서 일본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같은 조의 홈팀 호주는 결승전에 진출해서야 만날 가능성이 있게 됩니다.

 

조2위로 진출할 경우 4강전에서 이란을 피하고 일본에게 지난 대회의 패배를 설욕할 기회가 생기지만, 문제는 경기장을 계속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부담감이 큽니다.

   

우리 한국축구는 지난 해 오랜 숙원중 하나였던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획득하며 다소 위안을 얻기는 했지만, 브라질월드컵 참패와 엔트으리 논란 등으로 많은 홍역을 치른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호주아시안컵은 한국축구의 새로운 출발과 명예회복, 그리고 향후 가능성에 대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2011년 카타르 아시안컵 한국vs일본 4강전

 

반드시 우승을 해야만 한다는 강박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적어도 3위를 차지하고도 환영을 받았던 지난 2011 카타르 아시안컵 당시처럼 후회없는 경기력과 투혼을 보여주길 기대해 봅니다.

 

2015년 새해, 한국축구가 호주아시안컵을 계기로 다시 한 번 도약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